Q40세 남자로 왼쪽 무릎부분을 만지면 뽀드득 뽀드득한 느낌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도 왼쪽무릎이 오른쪽 무릎보다 약하구요. 이 뽀드득하는 느낌은 무엇인지요?
말씀하신 증상은 진찰해봐야 알겠지만, 점액낭염의 증상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점액낭이란 관절주변에 위치하여 관절운동을 부드럽게 해주기 위한 구조물로 많은 자극이 주어지는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진찰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해야겠습니다. 내원하여 진료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Q작년 관절염초중기로 진단나왔습니다. 연골주사를 맞으며 치료했는데 오늘 또 부어올라있습니다. 지금은물빼고와서 약처방 해주신 것 먹고 있는데 그냥 세월만 보내는 것 같아서요.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무릎 관절에 물이 자주 고이는 경우는 관절내 구조물 이상(연골 손상, 연골판 파열등)이 발생하였거나, 통풍이나 류마티스 관절염등 관절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절내 내부 구조물의 이상 유무 확인을 위해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는 상태로 판단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검사 및 진찰이 필요합니다. 병원으로 내원하여 진료 받으실 것을 권유합니다.
훈련소를 갖다온 뒤로 왼쪽 무릎이 많이 아픕니다. 제가 좀 비만입니다.
무릎을 못쓸정도는 아닌데 통증이 좀 있네요. 무릎에서 딱딱 소리도 나고요. 어떤 질환이며 어떤 검사를 해봐야 할까요?
슬관절의 경우 구부린 상태에서 체중을 많이 가하는 동작을 취할때 동통 이 심해지는 경우에 연골및 연골판의 이상을 예측할 수있습니다. 산을 많이 타신 경우에도 그럴 가능성이 있습니다.
슬관절의 경우에는 연골 및 연골판, 인대의 손상을 파악하기 위해서 MRI를 주로 촬영하고 CT로는 주로 골절의 정도를 파악하기 때문에 MRI를 촬영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Q한 두달 전에 넘어져서 무릎이 멍들었거든요.
그냥 평소에 넘어진거처럼 넘어진거라 그냥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이후 오래걷거나 하면 무릎쪽만 빨갛게열이나있는상태로 되어있고 열이나요. 종아리쪽은 그냥 그상태인데 발목부터 발까지도 그렇고요. 큰문제가 있는걸까요 ?
슬관절에서 열이 나거나 열감이 있는 경우는 슬관절 내에 문제가 있는경우 , 슬관절 주변에 문제가 있는경우 등 수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히 슬관절 주변에 멍이 들면서 아픈 경우도 있지만 관절 내의 문제로 그럴수도 있고 열이 심하게 나면 감염에 의한 가능성도 있으니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힘찬 병원에 방문하셔서 자세한 이학적 검사및 정밀 검사 받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Q반월상 연골 파열인가? 물렁뼈가 찢어졌다고 제거하는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을 했는데도 왜 제 무릎은 수술전 그 상태와 별반 다를게 없는걸까요?
연령이 어떻게 되시는지, 고령의 경우에는 관절 내시경으로 연골판 치료를 하여도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연골 파열이 심하여 연골 전체를 제거하였을 경우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상태를 알기 위해 수술받은 병원에서 수술 전후 방사선 사진과 관절 내시경 소견을 가지고 외래로 내원하시어 자세한 진찰과 검사를 받아 통증의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연골 전체를 제거하였을 경우 연골판 이식술로 통증이 호전될 수 있으며, 관절 연골 손상이 심할 경우 그에 따르는 적절한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Q올해 칠순인 어머님 인공관절수술을 하려는데 최근에 좀 무리를해서 농사일을 하셨는지 4일전 무릎통증으로 병원에 입원하셨네요. 무릎에 염증도 심하고 물도차서 계속 빼내고 있다네요.
이번에 염증만 가라앉으면 바로 수술하려는데 그것도 안된다고 하시네요. 고지혈증 및 A형간염도 있는데 이런 병이 수술에 지장을 주진 않는지요?
염증의 종류에 따라 수술시까지 대기 기간이 달라 집니다. 균이 들어가 발생하는 화농성 염증의 경우에는 염증이 완전히 가라않은 다음에 수술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수개월이 걸리기도 합니다. 고지혈증과 A형 간염항체가 없는 것은 수술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가까운 시일내에 병원으로 내원하여 진료 받으실 것을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